기획/칼럼 >
<기고> 겨울철 가스보일러 점검 후 사용해야
 
이민욱 소방사 기사입력  2018/12/21 [05:05] ⓒ IBN일등방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일등방송】 따뜻하게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해주는 보일러!!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각종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스보일러 점검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배기통 이탈여부 확인하십시오. 가스보일러 사용 전에는 꼭 배기통을 확인하고, 사용 중에는 가스 냄새를 확인하여야 하며 동작 시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난다던지, 실내거주 공간과 보일러실 사이에 통하는 틈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보일러의 폐가스가 누출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를 불러 올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물외부로 노출된 부위는 찌그러짐이 없는지, 배기 및 흡입 구멍에 막힌 곳이 없는지 살펴야 하고 건물 내부 부위는 연결마디 마다 고정된 상태와 찌그러진 곳은 없는지, 꺾인 부위는 없는지 구멍이 난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배수구의 경우에도 이물질에 의하여 막힌 곳이 없는지 확인한 후 제거해야 합니다. 겨울철 고드름이 배기통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둘째 보일러 내부와 보일러실을 점검 하십시오. 작동하기 전 보일러 커버를 열고 누수부위가 없는지, 먼지 등 이물질이 없는지, 부식된 부위는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일러는 반드시 전용 보일러실에 설치하도록 하십시오. 보일러실은 평소 환기가 잘되도록 관리해야 하며, 보일러 주변에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도록 관리하셔야 합니다. 만약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보일러실의 배수 상태를 점검하고 물건적재 등을 삼가야 합니다.
 
셋째 가스기기 설치, 이전, 수리 시 반드시 시공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환기가 잘되는 곳에 위치시키고 수시로 환기를 충분히 해줘야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년에 1회 이상 보일러 제조회사에 의뢰하여 안전점검을 받고 사용하신다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글쓴이= 벌교119안전센터 소방사 이민욱
광고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BN일등방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 5·18민주화운동 아픔을 쏟아내는 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