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종합 > 정치/사회
나주시, 수요정책아카데미 임진왜란 나주의병활동 조명
 
강창우 기자 기사입력  2019/04/26 [15:32] ⓒ IBN일등방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요정책아카데미 임진왜란 나주의병활동 조명

[IBN일등방송=강창우 기자] 나주시는 지난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 조원래 명예교수를 초청, ‘임진왜란 7년 전쟁과 나주 의병’이라는 주제로 수요정책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임진왜란 발발 당시 전국 각지에서 활약했던 문열공 김천일 선생을 비롯, 나주 의병활동의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한 나주 역사문화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강사로 초빙된 조원래 교수는 새로운 관점의 임진왜란사 연구와 호남지방 의병항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김천일의 의병활동과 그 성격’이라는 논문 발표와 1984년 나주시 정렬사의 ‘창의사 김천일선생 기적비’를 집필한 바 있다.

조 교수는 강연을 통해 전라도 의병과 김천일 선생의 의병 활동을 설명하고, 정유재란과 전라도의 관계, 임진왜란 7년 전쟁 최후의 의병이자, 나주출신인 소의장 임환군 등 인물 중심의 나주의병 역사적 사실과 특징에 대해 재조명했다.

특히 조 교수는 “나주목의 선비정신, 나주의병의 구국정신을 앞으로 어떻게 계승해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역사교육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며, 역사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강인규 시장은 “나주는 2천년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 속에 남다른 강인함과 의연함으로 민족정신을 이끌어 온 의향”이라며, “이번 강연을 통해 우리 시 공직자들이 나주의 역사적 자긍심과 소명의식을 갖고, 호남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데 밑거름이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BN일등방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 5·18민주화운동 아픔을 쏟아내는 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