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치 > 보도자료
독도를 포함한 배타적경제수역 설정 필요!
 
강창우 기자 기사입력  2021/05/04 [16:23] ⓒ IBN일등방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독도를 포함한 배타적경제수역 설정 필요!      

 

【iBN일등방송=강창우 기자】윤재갑 의원(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진도)은 오늘(4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게 독도를 기점으로한 EEZ의 설정을 주문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과의 첫 EEZ 협상에서 독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울릉도와 일본 오키나와 섬 중간으로 한일 간 EEZ 경계 설정을 제안했다. 

 

과거 이승만 대통령이 "해양주권선언"과 "이승만 평화선"을 발표하며 일본으로부터 독도가 우리 수역임을 인정받았음에도 당시 협상의 주무부처인 외교부가 독도의 해양학적 가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독도를 배제한 채 EEZ 경계 설정을 제안한 것이다. 

 

이후 회담에서 뒤늦게 우리 정부가 독도와 오키섬의 중간을 EEZ 경계로 제시하면서 한일 양측 모두 독도를 배타적 경제수역안으로 주장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윤재갑 의원은 "향후 한국과 일본 간 EEZ 경계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독도의 실효적 지배와 섬으로서의 기능을 유지함과 동시에 독도를 기점으로한 EEZ 선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윤재갑 의원은 "박준영 후보자가 장관으로 취임하면 한일간 EEZ를 설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BN일등방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당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IBN일등방송 장흥강진 취재본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